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5G 인프라용 소재: 기술 및 IP 분석 보고서(Materials for 5G Infrastructure: Technology and IP Analysis)’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안테나 서브스트레이트(antenna substrate)가 스마트폰 수요 증가 및 다수의 계획된 기지국 설치에 의해 가장 강력한 성장 부문으로 꼽혔다.


또한 5G 출시가 줄 이어 관련 기업들에 5G 안테나와 필터, 서큘레이터, 케이블, 와이어링 등 전자 부품들의 전송 손실과 관련된 문제에 직면하면서 저손실 특성을 지닌 고성능 소재에 대한 필요성이 부상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대표는 “텔레콤과 커넥티드 차량, 헬스케어, IoT가 5G 통신 도입에 핵심 주력 산업들로 꼽힌다. 완전한 5G 네트워크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5G 인프라 구현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안테나 모듈(AiP : Antenna in Package)과 스위처, 필터, RF 증폭기, 케이블 등 모든 5G 부품 생산과 이들을 구성하는 5G 소재들이 5G 인프라에 필수 부분이다. 안테나와 기지국 수가 증가하면서 5G 소재에 대한 수요 역시 급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우리 산업은 디지털 툴과 플랫폼 지원으로 신소재들이 개발 되어 지고 AI가 소재 선택 및 합성 방식 최적화, 생산 제어를 포함한 전체 R&D 과정 모두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화학 및 소재 기업들과 디지털 솔루션 개발사 간의 협업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높은 유전상수(dielectric constant)가 특징이고 고가인 액정 폴리머(liquid crystal polymers)와 폴리이미드(polyimides), 플루오로폴리머(fluoropolymers) 등 현재 사용되는 소재들의 한계로 유리 또는 폴리페닐렌에테르(PPE: Polyphenylene Ether), 폴리페닐렌설파이드(polyphenylene sulfide resins)와 같은 중합체 수지(polymeric resins) 등 고성능의 비용 효율적인 대체 소재 개발을 위한 R&D가 필요하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11 08: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장미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