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 맛있는 여름찬 60, 고구마줄기 물김치

간단하고 맛있는 여름찬 60, 고구마줄기 물김치

특히나 여름 시기 고구마순은 수분을 많이 가지고있어서 여름나기에 더할나위없이 좋은 식재료입니다. 7월한달 내내 여름 김칫거리재료들 가격이 꽤나 올라서, 여름김치를 어찌할꼬 하면서 고민이 깊었는데요. 고구마줄기가 위안이 되어줍니다. 얼마전 겉절이로도 너무 맛나게 먹은터라, 물김치로도 아주 잘 어울릴듯하여 열무물김치대용으로 한번 담갔습니다. 담그길 너무 잘했습니다. 사실, 어떤맛을 내어줄지 걱정반, 궁금한거반. 그러면서 잘 익길 기다렸는데, 익은냄새가 너무 맛있어서 기대를 한껏했습니다.

그리곤, 그릇에 담아 여름밥상에 척 올렸는데, 어찌나 맛있는지. 깜짝 놀랐습니다. 식감도 좋고, 국물맛도 너무 좋아 여름별미김치로 너무 좋습니다.


imgCaption0
고구마의 껍질

고구마의 껍질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껍질 가까이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다른 식이섬유보다. 훨씬 흡착력이 강해 각종 유해물질을 배출시키는데 유리합니다. 꼭 껍질채 드십시오. 고구마를 잘 씻어야 하는 이유 고구마의 영양성분을 잘 유지하기 위해 거친 수세미를 사용하시지 마시고 부드러운 스펀지나 손으로 살살 문질러 흙을 깨끗이 씻어 내는 수준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는 식이섬유와 다량의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세미로 세게 문지르면 미네랄이 손상되며 철분과 마그네슘이 30에서 50 이상 빠져나가고 껍질에 두드러지게 풍부한 칼슘은 90 이상 사라집니다. 고구마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손으로 가볍게 씻어 주시기 바랍니다.

5 고구마의 요리 사례

잎줄기는 삶아 껍질을 벗겨 나물로 무쳐 섭취하여도 좋고 날것으로 껍질을 벗겨 생채처럼 김치를 담아도 좋습니다. 덩이뿌리는 주로 굽거나 쪄서 기호식으로 먹어요. 전통적으로 주정의 원료로 필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최근에는 를 비롯해 퓨전 음식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메뉴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 , , , , 등 실로 여러가지 메뉴로 응용할 있습니다.

고구마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특성

고구마는 다른 곡류나 채소에 비하여 성분 함량이 다양합니다. 64sim82에 달하는 다량의 수분과 함께 전분10sim30, 단백질0.4sim2.8, 섬유질0.8sim1.2, 회분0.5sim1의 범위로 되어있습니다. 또 비타민 B군도 풍부하고 특히 비타민 C는 100g 당 30 정도를 함유하여 뿌리채소 중에서 가장 뛰어나고 특히 가열조리에 의해서도 60 정도가 파괴되지 않는 양질의 식품입니다.

무기질로는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다.

고구마 종류별 영양성분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고구마와 잘 조화로운 식재료

우유과 고구마는 권하지 않습니다. 이미 본 블로그의 우유의 오해와 진실 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구마와 우유를 드시면 설사를 가끔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다른 음료를 배제하고 고구마 자체만으로 천천히 음미하면서 씹어 드셔 보십시오. 식감과 잘 목 넘김을 위해서 우리의 문화 발효음식인 김치 백김치 물김치 동치미와 함께 드셔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구마와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살을 빼는 개념 아닌 건강회복개념으로 생각하신다면 평소에 먹었던 달달한 가공된 탄수화물 즉 떡볶이 피자 등을 당중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고구마에는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천연당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달콤함에 대한 욕구를 해결하기 좋습니다. 고구마가 칼로리가 높다. 보니 살이 찌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기보다. 고구마 말고 다른 무언가를 자꾸 먹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고구마를 먹을 때 주의사항

고구마의 갈변 현상은 고구마에 함유된 페놀성 화합물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어 갈색의 물질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구마와 함께 섞으면 안 되는 식품으로는 땅콩, 쇠고기 등을 들 수 있는데, 땅콩을 전분이 많은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상극작용을 일으킨다. 그리고 쇠고기와 고구마는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유효한 성분을 소화 흡수하는 것을 서로 방해합니다. 그 밖에도 위산이 많은 인원은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위산과다를 일으키며 위장이 차고 기능이 약한 인원은 고구마를 생으로 먹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에 당뇨환자는 많이 먹지 말 것이며, 위궤양, 위염, 위산과다, 위가 더부룩한 사람, 습사가 중초에 쌓여 있거나 기체식적인 인원은 먹지 않습니다. 고구마는 한국의 서민들에게는 가슴 아픈 가난의 상징이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구마의 껍질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고구마의 요리 사례

잎줄기는 삶아 껍질을 벗겨 나물로 무쳐 섭취하여도 좋고 날것으로 껍질을 벗겨 생채처럼 김치를 담아도 좋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구마의 주요 성분 및 영양적

고구마는 다른 곡류나 채소에 비하여 성분 함량이 다양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