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규 키우기 금화규 발아을 사용해서 노지 정식까지 식물성 콜라겐 금화규 금화규 효능

금화규 키우기 금화규 발아을 사용해서 노지 정식까지 식물성 콜라겐 금화규 금화규 효능

금화규는 중국이 원산지인 아욱과 일 년생 초본 식물로 꽃을 비롯한 씨앗과 잎, 줄기, 뿌리에 이르기까지 전초를 약용할 수 있으며, 잎은 채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뿌리는 갈락토오스, 엘라므노오스, 갈락톤산 등의 점액질을 함유하고 있어 한지 제조에 꼭 필요할 뿐만 아니라, 꽃은, 플라보노이드와 올레산, 비타민E, , 콜라겐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해독, 해열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과 피로 해소,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화규 꽃은 78월경에 피는데 한방에서는 뿌리를 황촉규근으로 불리며, 꽃은 황촉규화 씨앗을 황촉규 자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맛이 달고 독이 없으며 플라보노이드 올레산 비타민E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금화규 활용
금화규 활용

금화규 활용

금화규는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꽃을 활짝 피웠을 때 따서 말린 후, 부인의 냉대하증, 화상 등에 썼다. 또한, 열매의 씨앗은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기름을 짜서 먹으면 당뇨병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를 촉진하고 젖이 잘 나오게 하며, 이하선염, 골절, 타박상, 종기 등에 사용해서 왔어요. 또한, 금화규 뿌리는 풍속 한지를 만드는 사용돼 왔으며, 줄기는 질겨서, 소쿠리나 벌채, 삼태기 등을 엮던 끈을 만드는 등 식물 전체를 각양각색으로 활용해 왔어요.

금화규는 부위별로 효과도 달라서, 꽃은 주로 피부미용에 도움 되며, 잎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씨앗과 뿌리는 남성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줄기와 뿌리는,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신장을 보신해 양기를 북돋우며 혈액 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장수초로 부르기도 합니다.

2 면역 강화
2 면역 강화

2 면역 강화

금화규가 다량으로 가지고 있는 셀레늄과 플라보노이드는 면역력 강화하면 자주 언급되는 성분들입니다. 이 두 가지가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리 몸에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것입니다. 항산화 작용은 활성산소를 억제 및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활성산소의 많은 증가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감소시키고 노화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항산화 작용은 꼭 필요합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화규 발아
금화규 발아

금화규 발아

최근 봄 날씨 같지 않게 더운 날이 계속 되어서 그랬는지 금화규가 2주만에 싹이 나왔어요. 떡잎 모양은 목화과 오이를 모호하게 섞은 듯한 모양입니다. 금화규 씨앗이 귀할때에는 금화규라고 판매하는 씨앗 대부분이 닥풀 아니면 오크라를 금화규라고 속여서 파는 것이라고 했는데 요즘에는 금화규 재배를 많이 해서 닥풀이나 오크라를 예전처럼 금화규라고 속여서 파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금화규는 대부분 꽃차로 많이 마십니다. 꽃잎을 말려 티백으로 만들어 마시는 것입니다. 이런 금화규 꽃차는 티타임이나 일상 중에도 마시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요리를 할 때 밥이나 국처럼 물이 필요한 경우 꽃차에서 우려낸 물을 사용하는 것도 음식의 맛을 좋게 합니다. 특히 밥에 금화규 차를 넣어서 만들면 밥이 이쁜 노란색으로 물들어 예쁜 무스비 아니면 도시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금화규가 사람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동결 마른 분말형태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금화규 분말은 물이나 우유에 그대로 타서 선식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를 먹을 때 금화규 분말을 이용하여 고기 잡내를 제거할 수도 있고 떡이나 수제비를 만들 때 이쁜 노란색이 들어가는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아 5일 후

떡잎을 내고 5일이 지나 다시 본 금화규. 5일 전만해도 3개가 나와있었으나 그 해 1개가 새로 나왔어요. 또한 크기도 먼저 난 아이들과 비슷합니다. 본잎은 언제 나오나 싶어 계속 들여다. 보고 있었으나 가장 끝에 있는 금화규에서 본잎이 나오고 있는게 보이기 시작했다. 첫째 본잎이 어느정도 나와야 정식을 하고 또 오크라인지, 닥풀인지 금화규인지 확실하게 확인할 수도 있을테니 조금 더 기다려 보기로 했다.

금화규 사용 시 주의점

금화규는 보통 가벼운 위장 불편감 정도의 발생할 수 있지만, 외국에서는 예로부터 낙태 약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금화규에는 미리 세틴과 같은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예정된 수술이 있는 경우 최소 2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화규 활용

금화규는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꽃을 활짝 피웠을 때 따서 말린 후, 부인의 냉대하증, 화상 등에 썼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면역 강화

금화규가 다량으로 가지고 있는 셀레늄과 플라보노이드는 면역력 강화하면 자주 언급되는 성분들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금화규 발아

최근 봄 날씨 같지 않게 더운 날이 계속 되어서 그랬는지 금화규가 2주만에 싹이 나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