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지방률(BMI)은 얼마나 나올까
지난 2023년은 나에게 이야말로 큰 변화가 있었던 해였다. 다소 지내면서 거의 처음으로 몸이 이렇게까지 변할 수도 있구나를 체감하고 그것으로 말미암아 내 육체를 더 사랑하게 되었다고나 할까?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각설하고.인바디 수치 비교부터 해보자. 1년 전 대비하여 체중은 11.4kg를 감량했고, 체지방만 10.2kg가 날라갔다. 정확히는 20대 초기 군생활 시절 체중으로 돌아왔다. 그런데요 사실 내가 다이어트라는 것을 본격시작한 것은 23년 6월부터였으니, 실질적인 변화기간은 단 6개월 정도로 보시면 정확할 것 같다.
컨디션은 어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중감량 후 몸에 힘이 없지 않느냐 등의 컨디션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한마디로 컨디션은 어느때 보다. 최상입니다. 근육량 변동 수치만 보더라도 줄어든 몸의 부피대비하여 오히려 힘은 세졌다고 봐야합니다. 또한 수면시간 또한 보통 10시 취침 05시 기상7시간 취침을 지속적인 덕에 피로감도 거의 없습니다.. 또하나, 조깅 덕분인지 등산이나, 혹은 갑자기 달려야할 때횡단보도 등도 숨이 크게 차지 않습니다.
건물에서 계단을 올라가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하나 큰 변화는 캠핑용 텐트24kg짜리를 예전에는 허리 다칠까봐 겁나서 혼자 드는 것을 극도로 꺼렸는데, 지금은 혼자서도 번쩍번쩍 드는 데 거침이 없습니다..
BMI지수로 알아보는 나의 체중상태
BMI의 정상지수와 비만지수 우리나라에서는 BMI지수 23까지는 정상으로 보고 있으며 25 이상부터 비만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BMI지수 30 이상을 비만으로 규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BMI지수를 계산할 때 나이와 성별, 인종에 따라 체지방률이 다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자와 남자의 BMI지수가 같다고 하여도 여자가 체지방률이 더 높고, 나이가 적을수록 같은 수치라도 체지방률은 낮아지기에 감안하셔야 합니다.
BMI지수가 저체중이 나왔다면 조금은 살을 찌워도 괜찮지만, 2325 사이라면 과체중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BMI지수 25 이상이 나왔다면 비만으로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무조건적으로 체중감량이 필요합니다.
BMI 계산결과를 알았으니
BMI지수를 정상으로 맞추기 위하여 다이어트와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과체중인 사람보다. 사망할 확률이 6나 낮다고 합니다. 미 연방질병통제예방국의 연구에 의하면 BMI와 사망률의 연관관계는 BMI가 35 이상인 고도비만인 사람이 정상범위 18.525에 있는 사람들보다. 사망할 확률이 29나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BMI계산법이 자신의 건강상태와 무조건적으로 일치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모든 비만이 건강에 위험 요인으로 다루는 것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BMI를 맞추기 위해 너무 과하게만 하지 않으면 된다라는 것입니다. 이 수치를 통해 경각심을 갖고 생활습관개선 및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면 많은 부분에서 건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바뀐 식습관
우리 가족은 둘째가 태어난 이후, 사실상 야식은 거의 먹지 않습니다. 나 똑같은 경우 회식때 부득이하게 야식을 먹는 꼴이지만, 그 때를 제외하고는 저녁 7시이후 물 빼고는 전혀 먹지 않습니다. 사실상 간헐적 단식정확히는 시간제한 섭취가 맞다. 유사한 것을 하고 있는 것인데, 왜 나의 체중 73kg은 몇 년째 그대로 였을까? 전 후 식습관을 비교해 보시면 대부분 답이 보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원칙으로 하되, 예외적인 경우는 빈도를 최소화합니다.
저녁식사이후 적어도 1112시간 공복을 유지합니다. 아침식사는 과일 혹은 주스(무첨가)만 먹는다: 사과, 배, 귤, 당근, 토마토 등 더불어 ”과일”은 공복에만 먹어요. 식후에 먹으면 위장 내 (소화가 오래걸리는)탄단지에 막혀 소화가 안되다. 못해 부패합니다.
2023년 한해는 앞서 언급했듯이, 내 몸의 변화가 가장 큰 보람과 수확이었다. 그 덕에 아침마다. 체중을 측정하고, 내 육체를 관찰하며 변화를 점검하는 등 몸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더 깊어졌다. 그러면서 탐구 정신?도 강해진 덕에 검색하는 정보량도 많아 전반적으로 건강에 대하여 유식?해지고 있습니다. 2024년은 이런 긍정적 변화를 최선을 다해 유지함에 방점을 두고 살아보려 한다 그러면서 여전히 교란의 바다를 헤매고 있는 내 안의 호르몬들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애써보겠다.
자주 묻는 질문
컨디션은 어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중감량 후 몸에 힘이 없지 않느냐 등의 컨디션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BMI지수로 알아보는 나의
BMI의 정상지수와 비만지수 우리나라에서는 BMI지수 23까지는 정상으로 보고 있으며 25 이상부터 비만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 BMI지수 30 이상을 비만으로 규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BMI 계산결과를 알았으니
BMI지수를 정상으로 맞추기 위하여 다이어트와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은 과체중인 사람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