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지방률(BMI)은 얼마나 나올까

나의 체지방률(BMI)은 얼마나 나올까

BMI란? BMI 는 Body mass Index 의 약어로 손쉽게 말해 체질량 지수 라고 합니다. 키와 체중의 비율을 통해 알수 있는 객관적 지수를 사상 하는데, 비만 정도를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계산법은 키의 제곱 몸무게 로 간단한 계산만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BMI 지수는 비만을 진단하는 지표로, 영양학계, 의학계, 운동 의학등에서도 널리 쓰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판정 기준은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아마도 성인 기준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BMI를 통해 체형에 대해서도 진단해 볼 수 있는데, 똑같은 키, 똑같은 몸무게를 가진 사람이라도 살이 더 쪄보이는사람이 있고, 근육질의 몸매가 될 수도 있는데, 바로 체질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바뀐 식습관
그래서 바뀐 식습관

그래서 바뀐 식습관

우리 가족은 둘째가 태어난 이후, 사실상 야식은 거의 먹지 않습니다. 나 똑같은 경우 회식때 부득이하게 야식을 먹는 꼴이지만, 그 때를 제외하고는 저녁 7시이후 물 빼고는 전혀 먹지 않습니다. 사실상 간헐적 단식정확히는 시간제한 섭취가 맞다. 비슷한 것을 하고 있는 것인데, 왜 나의 체중 73kg은 몇 년째 그대로 였을까? 전 후 식습관을 비교해 보시면 아마도 답이 보입니다. 간단히 정리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원칙으로 하되, 예외적인 경우는 빈도를 최소화합니다.

저녁식사이후 최소 1112시간 공복을 유지합니다. 아침식사는 과일 혹은 주스(무첨가)만 먹는다: 사과, 배, 귤, 당근, 토마토 등 더불어 ”과일”은 공복에만 먹어요. 식후에 먹으면 위장 내 (소화가 오래걸리는)탄단지에 막혀 소화가 안되다. 못해 부패합니다.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부족은 식욕을 자극하고 체내 대사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애써 보세요.

위의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체지방을 줄이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상황과 체력에 맞게 적절한 강도와 빈도를 조절해야 하며,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Special Thanks to.
Special Thanks to.

Special Thanks to.

뭐, 두말할 나위 없이, 마누라님이 나의 lifesaver입니다. 이런 좋은 길로 이끌어주었고, 식품 재료 등을 준비하는 수고, 나 대신 수많은 유튜브와 도서 등의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며 양질의 정보를 걸러내고 실천으로 옮기게끔 합니다. 등등 내게 궁극적 정보를 제공해 준 분들은 다음과 같다. 두 분의 정보가 가끔상충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나, 근본적으로는 결국 같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관점만 조금 다를 뿐. 1 조승우 한약사 2 다이어트 과학자 최겸 조승우 한약사의 경우, 개인 채널이 보이지는 않는데, 어쨌든 채소과일식을 주창하고 있으며, 꽤나 실천가능한 접근법을 제시해줍니다.

다이어트라는 게 너무 빡세게 시작하면 지속가능하지가 않습니다.

BMI 계산결과를 알았으니

BMI지수를 정상으로 맞추기 위하여 다이어트와 운동을 성실히 하시는 분들은 과체중인 사람보다. 사망할 확률이 6나 낮다고 합니다. 미 연방질병통제예방국의 연구에 의하면 BMI와 사망률의 연관관계는 BMI가 35 이상인 고도비만인 사람이 정상범위 18.525에 있는 사람들보다. 사망할 확률이 29나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BMI계산법이 자신의 건강상태와 반드시 일치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모든 비만이 건강에 위험 요인으로 다루는 것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BMI를 맞추기 위해 너무 과하게만 하지 않으면 된다라는 것입니다. 이 수치를 통해 경각심을 갖고 생활습관개선 및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면 많은 부분에서 건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인 체질량 지수 기준

저체중 018.4 정상체중 18.522.9 과체중 2324.9 비만 2529.9 고도비만 30 이상 이어서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하루 권장 칼로리는 표준 체중에 활동지수를 곱하는 방안으로 계산합니다. 보통 앉아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그럴 경우에는 활동지수가 25으로 낮은 편이고, 보통의 활동량을 가지시는 분들은 3035, 운동을 많이 하시거나 몸체를 활용하는 직업군의 속하는 분들은 40의 활동지수를 가집니다.

평소 활동량에 따라 맞춰서 관리해주면 좋겠네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몸무게에만 초점을 맞추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살펴본 BMI는 완벽한 방법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몸의 지방과 비율을 고려해서 측정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근육량이 많아서 무게가 많이 나가시는 분들도 과체중으로 분류가 되기 떄문입니다. 몸무게 보다.

자주 묻는 질문

그래서 바뀐 식습관

우리 가족은 둘째가 태어난 이후, 사실상 야식은 거의 먹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Special Thanks

뭐 두말할 나위 없이, 마누라님이 나의 lifesaver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