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초기증상 설사 및 8가지 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설사 및 8가지 증상

대장암은 대장에 암세포가 형성되어 발생하는 암으로,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초기 증상이 있습니다. 대장암의 초기 증상에 대하여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설사변비 및 주기적 변화 포함 대장암 초기 단계에서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입니다. 변의 빈도가 증가하고 변이 느슨하고 부드러울 수 있어요. 또한, 변비가 동반될 수 있으며 두 증상이 번갈아 나타날 수 있어요. 2. 대변의 모양과 색깔 변화 대장암 초기에는 변의 모양과 색이 변할 수 있어요.

변이 굵고 길어지거나 가확대되고 가늘어질 수 있으며, 변에 혈관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대변의 색이 짙거나 검은색으로 변하여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어요. 3. 배변 감각의 변화 대장암 초기에는 배변 시 불완전한 감각을 느낄 수 있어요.


대장 내시경
대장 내시경

대장 내시경

대장암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바로 조기에 알아내는 것입니다. 대장암은 대장 내시경으로 쉽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을 위해 환자는 일반적으로 대장을 깔끔하게 비우고 올정의롭게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검사 3일 전부터는 콩, 깨, 야채, 김치 등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은 대장에 오랜 시간 남아있을 수 있기에 섭취를 제한합니다. 검사 하루 하루전 장세척제를 복용하여 장을 깔끔하게 한 후 검사 전까지 금식하여 준비하게 됩니다.

이후 간단한 마취 등을 수행한 다음 1cm 정도 굵기의 굴곡성 전자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삽입하여 항문, 직장과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여 대장의 용종 및 대장암 등을 관찰하여 판별하게 됩니다. 기술 발달로 대장 내시경의 정확도는 증가하고 불편함은 감소하는 추세에 있기에 두려워하지 않고 빠른 시일 내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할 대장암 치료 방법입니다.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 치료는 암의 정도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수술 암의 정도에 따라 종양과 주변의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항암 요법 암 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항암제를 활용하는 항암 요법입니다. 방사선 치료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파괴하는 방사선 치료요법입니다. 면역 치료 면역 체계가 암 세포와 싸워서 이길 수 있도록 돕는 면역 치료요법입니다. 표적 항암제 암의 종류에 특화되어 표적으로 치료하는 표적 항암제 입니다.

시금치 등 어두운 초록색채소
시금치 등 어두운 초록색채소

시금치 등 어두운 초록색채소

시금치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주는 채소입니다. 시금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변비를 완화하는데에 도움을 주어 대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는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비타민E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보호 및 노화 방지 등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금치에 포함된 비타민 A, 비타민K, 철, 칼슘 등의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어 암을 극복하는 데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 외에도 어두운 초록색 계열의 채소인 브로콜리, 케일 등도 대장암의 방지 및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대장암 검사 어떠한 방식으로 하나요?

대장암 검사는 대장에 생긴 암세포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대장암 검사는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 진행됩니다. 직장수지검사 직장수지검사는 의사가 윤활제를 바른 장갑을 끼고 손가락을 직장에 삽입하여 직장과 S자 결장에 종양이나 폴립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직장수지검사는 대장암 검진의 가장 보편적인 검사로, 50세부터 매년 1회 실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분변잠혈검사 분변잠혈검사는 대변에 숨겨진 혈액을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분변잠혈검사는 대장암이나 용종이 있는 경우 대변에 혈액 순환 섞여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대장암이나 용종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분변잠혈검사는 40세부터 2년마다. 1회 실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문의 젊은 사람들도 대장암에 걸릴 수 있나요? 답변 네, 대장암은 50세 이상에서 더 흔하지만 젊은 사람들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과 위험 요인을 올정의롭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문의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한 자연적인 방법이 있나요? 답변 민간요법이라고 볼 수 있으며 건강한 식사를 유지하고 신체적으로 활발하며 담배와 많은 알코올 섭취를 피함으로써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가 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문의 대장암 검진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답변 4550세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하며, 가족력이나 등등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혹은 더 일찍 검진을 받아보는 걸 제안 드립니다. 대장암은 인생에서 커다란 건강 문제이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하며 방지 가능한 질병입니다. 초기증상과 원인을 알고 있다면 암이 생겼을 때 초기에 발견하여 더 나은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장 내시경

대장암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바로 조기에 알아내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 치료는 암의 정도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시금치 등 어두운

시금치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주는 채소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