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도 위기 현재상황연체율나의 연체율 확인법

새마을금고 부도 위기 현재상황연체율나의 연체율 확인법

ECONOMY 예금자보호제도는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예금 등을 지급할 수 없게 된 경우 예금보험공사가 파산한 금융회사를 대신해서 이용자에게 예금 등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보험금은 1인당 각 금융회사별로 최대 5천만원을 한도로 지급합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5천만원에 예금뿐 아니라 예금의 이자까지 포함해야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원금 5천만원에 이자 1백만원을 합쳐 5,100만원을 예금하고 있었다가 은행이 파산한다면 나는 원금과 이자를 합쳐 최대 5천만원까지만 예금보험공사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예금자보호제도에 의해 보호되는 범위까지만 예금을 하고 싶다면 4,900만원 정도만 원금을 넣고, 이자가 1백만원 이내가 되도록하면 됩니다.


새마을금고 BIS 자기 자본비율
새마을금고 BIS 자기 자본비율

새마을금고 BIS 자기 자본비율

BIS 자기 자본비율의 경우 Ctrl키와 F버튼을 통해 자본적정성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결제은행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8%이상이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25번 자본적정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남서울 지점은 9.49%, 서울북부지점은 11.8%로 서울북부 지점이 비교적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11%이상일 경우 우수 9%이상일 경우 양호 입니다.

지점별 5천만원 보호
지점별 5천만원 보호

지점별 5천만원 보호

만약 하나하나씩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는 A금고, B금고에 하나하나씩 5천만원씩 예금을 했다면, 각 금고별로 5천만원씩 중앙회에서 보호를 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지점이 다르더라도 하나의 법인에서 경영하는 지점들이라면 금액을 합쳐서 5천만원까지만 보호받게 됩니다. 예를들어 C금고법인의 본점과 지점이 있다고 할 때, 본점과 지점은 하나하나씩 사무소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법인이기 때문에 예금을 합쳐서 5천만원까지만 보호됩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명단 및 위험요소 확인법

새마을금고의 확인지표는 아래의 6가지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대출채권현황 대비 기업자금 대출비중이 크지 않을 수록 안전합니다. 2. BIS국제 결제은행 자기 자본비율 8이상3. 유동성 비율은 100 이상4. 순고정이하 여신비율 4미만 0에 가까울수록 안전합니다5. 총자산이익률 0.8이상6. 경영관리 실태등금 2등급 이상 1등급은 우수, 2등급은 양호로 판단됩니다 처음 새마을금고 남서울지점과 서울북부지점을 비교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은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으며, 사업안내전자공시정기공시기준년도와 기준월 그리고 금고명을 검색합니다.

1. 새마을금고 대출채권현황 대비 기업자금 대출비중

Ctrl키와 F버튼을 통해 1번의 경우 대출채권 현황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여신비율

여신비율의 경우 위와 같이 Ctrl키와 F버튼을 통해 자산건전성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순고정이하여신비율의 경우3%이하는 양호이며 0%에 가까울 수록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이하의 경우 우수 1등급, 5% 이하의 경우 양호 2등급 입니다)새마을금고 남서울지점의 순고정이하여신비율은 4.76%로 양호이며, 새마을금고 서울북부지점의 경우 5.73%로 양호등급에서 조금 벗어났습니다.

순고정이하여신비율은 남서울지점이 0.97 우위합니다.

새마을 금고 부실 지점은 어디?

각종 뉴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지역은 대구입니다. 부동산 침체로 인해 수익성이 안나와서 부동산 사업과 연관된 대출의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대구지역에서 부동산 관련한 대출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대구 다인건설 공사 중단 사태 등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회측에서는 지점 파산이라는 최고로 나쁜 사태가 오더라도 다른 지점에서 흡수합병을 하게 해서 예금 지급 기능을 유지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새마을금고가 지급불능에 빠진다면?

현실 새마을금고의 특정 지점들이 부실화되어 지급 정지 경우에 빠진다면 어떠한 방안으로 될까. 사람들의 우려에 불구하고 새마을금고 중앙회의 예금자 보호단계까지 갈 가능성이 높은지는 의문입니다. 또한 설령 예금자보호단계까지 간다고 하더라도 중앙회의 준비금이 부족할 가능성 또한 물음표다. 첫째로, 일반적으로는 새마을금고의 특정 지점이 부실화되어 위기 경우에 빠진다면 다른 지점이 해당 지점을 흡수합병하면서 고객의 예금도 같이 흡수하여 예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지점들이 하나씩 하나씩 합쳐져서 막는대도 부족해서 결국 최종적으로 모든 새마을금고 전체가 무너지는 것이 최고로 나쁜 상황일텐데 그렇게까지 부실화가 되려면 우리나라 전체의 금융망이 붕괴되는 수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둘쨰로, 새마을금고의 준비금은 새마을금고법에 보시면 국가로부터의 차입으로 조성할 수 있다고 법률로서 정해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BIS 자기

BIS 자기 자본비율의 경우 Ctrl키와 F버튼을 통해 자본적정성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지점별 5천만원 보호

만약 하나하나씩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는 A금고, B금고에 하나하나씩 5천만원씩 예금을 했다면, 각 금고별로 5천만원씩 중앙회에서 보호를 해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명단 및 위험성

새마을금고의 확인지표는 아래의 6가지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