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여행안동 도산서원과 시사단
노후를 우아하고 예쁘게 그리고 튼튼하게 살아가는 멋진 이야기 할머니를 소개합니다. 유치원이나 특수학교 어린이집 방과후 교사나 돌봄교실 도우미로 활동하는데요. 옛날 할머니가 아니라 신식 할머니들의 활약상은 이제 막 노년의 세계에 입문한 우리들에게 새로운 도전의식을 불어주는 품질좋은 세상입니다. 유아 인성교육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이야기 할머니, 직장 개념이라기보다는 자원봉사의 개념 훨씬 가깝습니다만 그래도 1회 1시간당 4만원 정도의 사례도 지급이 된다고 하는데요.께끼한복 모시 적삼에 헤어와 얼굴까지 곱게 단장하신 할머니 선생님은 올해 연세가 73세라고 하셨습니다.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띄운 어르신은 고생을 모르고 사신 분 같이 곱기만 하네요. 어떠한 방법으로 이 일을 시작하게 되신건지 궁금해서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서 몇 말씀 여쭈어보았습니다.
1 경상북도 독립 운동 기념관
경북 출신 독립운동가의 역사를 찾아 기리고, 그 뜻을 이어가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그 뿌리는 2007년 8월 문을 연 안동독립운동기념관입니다. 한국독립운동사에 가장 빼어난 안동의 독립운동사를 정리하고, 그 정신을 계승하고자 이를 교육하여 왔다. 그 성과 위에 2014년 1월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으로 승격되었고, 2015년 8월 증축공사를 시작하여, 2017년 6월 30일 개관하였습니다.
농암종택은 낙동강 상류 청량산 자락,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prime가송리prime는 그 이름처럼 prime멋진 소나무가 있는 마을prime로 산촌과 강촌의 정경을 한 번에 만끽할 수 있는 서정적이고 목가적인 마을입니다. 이웃에 도산서원, 국학진흥원, 오천유적지, 퇴계종택, 도산온천, 이육사생가 등의 유적이 있습니다. 신비의 명산 청량산과 더불어 가송리의 협곡을 끼고 흐르는 낙동강은 낙동강700리 가운데 가장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마을 앞에는 강과 단애, 그리고 은빛 모래사장의 강변이 매우 적절하게 어울려 있어, 이른바 prime도산9곡prime의 비경이 고스란히 간직되어 있습니다.
1 주토피움
주토피움은 여러가지 희귀 생물들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소유 중인 곤충파충류영농조합법인이 2021년 8월 안동시로부터 민간위탁을 받아 성황리에 운영중인 경북지역 최대크기의 동식물체험 테마파크입니다.
약 460평 크기의 lsquo;실내동물원rsquo;은 희귀 곤충관, 양서류관, 파충류관, 거북이관, 미니동물관, 희귀 조류관 등 약 150여 종의 생물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 하였고, 더불어 전국에서 제일 큰 판다누스 나무, 야자수 나무, 바우밤 나무 등의 식물들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관람환경 제공은 물론 4계절 기후와 봄철 미세먼지, 날씨와 독립적으로 연중 언제든 즐거운 보기 가능합니다.
금소생태공원
길안천 가에 위치한 금소생태공원은 전국 최대 친수공원으로 6만여 평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공원 내에는 음수대와 화장실 등 기본시설뿐만 아니라 야외공연장, 데크로드, 필드골프장, 족구와 배드민턴 등을 즐길 수 있는 체육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묵계리 100m쯤 구 고갯길을 올라 왼쪽에 서원이 자리 있습니다. 이 건물은 보백당 김계행14311517 선생과 응계 옥고13821436선생을 봉향하는 서원으로 숙종 13년1687 에 창건되었습니다.
보백당 선생은 조선초기 성종때 대사성을 역임, 이조판서 양관대 제학으로 추증되었고 시호는 정헌공인 명헌이며 응계 선생은 세종때 사헌부 장령을 지낸 바 있습니다. 고종 6년(1869)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고 뒤에 강당과 문루인 읍청루과 진덕문, 동재 건물 등을 복원하였습니다. 또한 서원 옆에 보백당 선생 신도비와 비각을 건립했다.
1 임청각
이 건물은 세종 때 좌의정을 역임한 이원의 여섯째 아들 영산현감 이증공이 안동 산수의 아름다움을 좋아하여 이거하여 그의 셋째 아들 형조좌랑 이명이 건축한 조선 중기의 별당형 정자입니다. 군자정은 평면이 자형의 누각으로 된 팔작지붕의 별당 건물로 대청은 정면 2칸, 측면 2칸입니다. 남향으로 세웠고 서쪽에 접속하여 자형으로 온돌방을 부설하였는데, 그 내부는 4개의 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건물 주위에는 쪽마루를 돌려서 난간을 세웠고, 두 군데의 돌층계를 이용하여 출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온돌방은 각주를 세워서 굴도리를 얹었고, 홑처마이며 대청 기둥은 원주를 사용하고 이익공계의 공포와 화반을 배치하였으며, 대청은 연등천장입니다. 대청 주위에는 판문, 온돌방에는 빗살문을 달았고 벽은 회벽입니다. 정자 서쪽에 있는 본채는 전체 50여 칸 규모로 지은 용(用)자형이며 어느 방에서도 햇빛이 잘드는 집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경상북도 독립 운동
경북 출신 독립운동가의 역사를 찾아 기리고, 그 뜻을 이어가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주토피움
주토피움은 여러가지 희귀 생물들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소유 중인 곤충파충류영농조합법인이 2021년 8월 안동시로부터 민간위탁을 받아 성황리에 운영중인 경북지역 최대크기의 동식물체험 테마파크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소생태공원
길안천 가에 위치한 금소생태공원은 전국 최대 친수공원으로 6만여 평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