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예금 소득공제 얼마까지 되는걸까 전격해부

연금예금 소득공제 얼마까지 되는걸까 전격해부

많은 분들이 나중에 돈이 많아지면 그떄 노후준비를 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소득도 늘어나는 시간이 오긴 하지만 또 이떄 나가는 돈도 많아서 뒤돌아보시면 돈이 어디에 갔는지 없습니다. 다. 본인이 쓴거긴 쓴거지만 대체 어디로 간걸까요? 그러다가 모아둔 돈도 없고, 집한채에 융자는 가득인채로 노후를 맞이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젊어서부터 개인연금저축을 꼭 들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젊어서는 나이든 내모습을 잘 상상하지 못하지만 100살 까지 산다고 했을때, 본인이 일할 수 있는 나이가 60대까지라고 한다면 나머지 40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게 바로 본인이 젊은시간에 넣었던 연금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노후 부부가 생계를 위해서 현재 물가기준 한달에 최소 150만원은 필요하고 적정수준은 230만원정도가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IRP 연금예금 세액공제 대상금액 세액공제율
IRP 연금예금 세액공제 대상금액 세액공제율

IRP 연금예금 세액공제 대상금액 세액공제율

연금저축과 IRP 납입 매년 납입 한도는 2 계좌를 합산하여 1800만 원 이내이며, 연금예금 400만 원, IRP 700만 원, 연금예금 IRP 합산, 최대 700만 원까지 13.216.5의 세액공제가 가능해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만 50세 이상은 개인연금저축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가 200만 원최대 700만 원rarr 900만 원 더 늘어났기에 더 큰 절세효과가 있어요. 이 경우에도 총 급여액 1억 2천만 원을 초과하거나 종합소득금액 1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만 50세 이상은 제외됩니다.

연금예금 IRP 차이점
연금예금 IRP 차이점

연금예금 IRP 차이점

가입 자격 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지만, IRP는 수익이 있는 자만 가입 가능합니다. IRA개인 퇴직계좌의 단점을 보완해 퇴직하지 않아도 과거 퇴직연금 가입 근로자도 가입이 가능해요. 운용 가능 상품 연금예금 펀드, ETF 불확실 자산 100 투자 가능 IRP 펀드, ETF, WRAP, FLCM불확실 자산 70 투자제한, 원리금 보장 상품예금, ELB, GIC 연금저축계좌는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IRP는 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어요. 중도 인출 연금저축이 좀 더 유연합니다.

개인연금예금 수령은?

400만원씩 10년 넣었다고 생각하면 4000만원이고, 20년을 넣었다고 한다면 1억 가까이서 됩니다. 세액공제는 매년 최고 66만원까지 받으면서요. 이 돈들이 또한 이자가 복리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생겨나는 이자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도 내지 않습니다. 대신 나중에 연금을 받을때 연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게됩니다. 연금소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55세 70세 5.5 70세 80세 4.4 80세 3.3 늦게 신청할 수록 세금적인 면에서 유리하게 됩니다.

연금수령시기까지는 출금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억지로라도 돈을 이렇게 묶어놔야 새나가지를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연금은 10년이상 분할하여 나눠받게됩니다. 연금이기 떄문이죠. 일시금수령은 안됩니다.

연금예금 인출 세액 공제

긴 기간 동안 노후를 위해 연금저축을 해왔다면 55세 이상이 되어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연금 저축을 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면 나이에 따라 5.5 3.3의 연금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는 일반 소득세율인 645보다. 훨씬 낮은 세율이기 때문에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연금 소득세율은 나이가 들수록 낮아지는 과세 이연 특징을 보입니다. 연금 소득세율은 55세 이상70세가 5.5, 70세 이상 80세가 4.4, 80세 이상이 3.3로 점차 낮아집니다.

그렇기에 연금 수령을 더 늦은 나이로 미룬다면 더 큰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예금 가입방법

개인연금저축은 은행보험사증권사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 시중 1금융권 은행에서도 가능하며 이때에는 연금예금 신탁으로 되게 됩니다. 보험사에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보험사에서 가입하면 연금예금 보험이라는 이름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요즘에는 증권사에서 강비을 많이하는데 이럴떄에는 연금예금 펀드라는 이름으로 가입되게 됩니다. 개인연금저축을 가입요건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증권사 어플같은데서도 바로 연금예금 계좌를 만들수 있으니 자주 쓰시는 온라인뱅킹이나 증권사를 사용해 강비하셔도 손쉽게 굳이 방문없이 개설이 가능합니다. 개인연금 저축을 운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자산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운용이 가능합니다. 과련 운용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한 규정이 있어서 해당 내용을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작게나마 개인연금 저축을 가입하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IRP 연금예금 세액공제 대상금액

연금저축과 IRP 납입 매년 납입 한도는 2 계좌를 합산하여 1800만 원 이내이며, 연금예금 400만 원, IRP 700만 원, 연금예금 IRP 합산, 최대 700만 원까지 13.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IRP 차이점

가입 자격 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지만, IRP는 수익이 있는 자만 가입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연금예금 수령은?

400만원씩 10년 넣었다고 생각하면 4000만원이고, 20년을 넣었다고 한다면 1억 가까이서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