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종합소득에 대한 세금 저의 경우는 어떠한가

연금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저의 경우는 어떠한가

은퇴 사전에 대비 누구나 다. 언젠가는 손에서 일을 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은퇴란 소득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사전에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은퇴 이후에 기대할 수 있는 소득은 연금과 퇴직금, 그리고 금융 및 임대 소득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소에 부지런히 준비하는 것이 은퇴설계의 핵심입니다. 반면에 이런 은퇴 이후의 소득에 대해서도 어김없이 세금이 따라 붙기 때문에 관련 세금을 미리 알아두어야 최적의 은퇴설계가 가능합니다.

은퇴 후 받는 연금과 퇴직금조차도 세금을 떼이고 나면 막상 자기가 쓸 수 있는 돈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연금소득의 범위 연금소득은 개인이 1년 동안 받은 연금수령액 중 다음에 해당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연금소득 소득 소득 공감 대상
연금소득 소득 소득 공감 대상

연금소득 소득 소득 공감 대상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1,200만 원 초과인 경우에는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하는 대상은 퇴직연금 IRP, 연금예금 2가지뿐입니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이나 연금이 나다가오는 과세 면제 저축성보험은 여기에 제외대상입니다. 연금이 나다가오는 저축성 보험은 생소할 수 있는데, 연금 저축이라는 제도가 생기기 전까지 사립연금 분야를 군림했던 독보적인 존재였다. 최근에는 혜택 관점에서 너무 밀리는 바람에 금융기관에서도 홍보를 별로 안 하고 사라진 상품도 꽤나 많습니다..

즉, 우리는 연금저축을 검색해서 가입하고 매번 세금공제 최대 15를 받으면 됩니다. 퇴직연금의 경우, 퇴직금을 받아서 연금으로 수령받은 경우 종소세 합산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매번 1,200만 원 이하인 경우
매번 1,200만 원 이하인 경우

매번 1,200만 원 이하인 경우

35 연금소득세를 내면 됩니다. 올바르게 얘기하면 지방소득세를 포함해서 3.35.5를 내야 하는 것입니다. 만 55세 이상 70세 미만은 5.5, 70세 이상 80세 미만은 4.4, 80세 이상은 3.3가 적용됩니다. 반면에 은퇴 후에 재취업에 성공하신 분들은 근로소득을 벌어들이같이 일제히 연금수령자이기도 하기 때문에 12월 연말정산 시기에 회사에서 알아서 다. 해주는 줄 아는 분들이 있었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연금예금 상품에서 받는 수령액이 1,2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관련 금융기관에서 돈을 내어줄 때 소득세를 미리 떼고 주기 때문에 이미 그것으로 과세 신고가 끝난다. 그러므로 회사랑 아무런 상관이 없고, 종소세 신고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번 1,200만을 초과인 경우

재취업을 해서 직장생활을 하든 놀고먹고 있는 중요하지 않게 5월 종소세 신고를 따로 해야 합니다. 일명 종합과세라고 해서 다른 소득과 합산해서 신고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재취업을 하신 경우라면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12월 연말정산으로 정리를 하고, 나머지 임대소득이든 연금소득이든 다. 합산해서 5월에 종소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꽤나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 걱정할게 전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금융실명제가 도입되어서 개인의 금융거래 기록을 국세청에서 다. 알고 있으므로 홈택스에 들어가 보시면 자동으로 다. 반영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해놨기 때문에 로그인 후에 신고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다만 임대소득과 같이 시스템으로 안착되지 않은 점은 자기가 별도로 금액을 기재해 주면 되니까 어려울 것 전혀 없습니다..

직장인이 프리랜서로 수입이 있을 때는?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으며 부업으로 쿠팡 파트너스, 전자책 이같이 것들을 판매 중이며 수입이 있습니다. 이럴 때 종소세는 어떠하게 해야 되나요? 직장 월급 500만 원 프리랜서로 얻는 수입이 500만원 정도 됩니다.

근로소득과 프리랜서 사업수입이 함께 있는 경우 직장에서 벌어들인 근로소득을 연말 정산한 이후 매번 5월에 연말정산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합산하여 종합소득세무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은 근로 소득 소득 소득 금액사업소득금액으로 구성되어 근로소득금액은 연말정산 시 수령받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의 금액대로 입력하시면 되구요 사업소득은 수령받은 금액에서 단순경비율 혹은 기준경비율 등의 경비를 반영하여 사업소득금액을 산출하고 산출한 사업소득금액을 근로소득금액과 합산하여 종합소득한도 산출 후 세율을 곱한 뒤 사업이익 소득 수령 시 원천징수겪은 3.3의 세금을 기납부세액으로 차감한 금액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납부방법은 어떠하게 되나요?

세 번째로는 은행 직접방문입니다. 전자신고 후 납부서를 출력하거나 서식에 납부번호,세무서코드,계좌번호,인적사항,납부새액 이같이 것들을 직접적 기재하여,우체국이나 은행 등에 방문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인에게는 어려운 과세 계산이 친숙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을거같아 종합소득세의 대해 포스팅해보앗습니다.

매번 묻는 질문

연금소득 소득 소득 공감 대상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1,200만 원 초과인 경우에는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하는 대상은 퇴직연금 IRP, 연금예금 2가지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번 1,200만 원 이하인

35 연금소득세를 내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매번 1,200만을 초과인

재취업을 해서 직장생활을 하든 놀고먹고 있는 중요하지 않게 5월 종소세 신고를 따로 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