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대장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허혈성 대장염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허혈성 대장염으로 고통을 겪는 많은 분들 중 거의 대부분은 12주가 지나면 호전되며 회복됩니다. 하지만 혈액 제공 중단이 더욱 심각하거나 길어지면 영향을 받은 대장 부분을 수술로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은 호전되는데 나중에 영향을 받은 부위에 흉터 조직이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허혈성 대장염의 치료는 대부분 정맥을 통한 수액 및 항생제 투여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허혈성 결장염이나 대장염의 경우, 전문의료기관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며, 장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입으로 음식이나 음료를 취식하지 않습니다.

대신, 음료와 전해질, 항생제, 영양성분을 정맥을 통해 공급합니다. 한번은 흉터 조직이 형성될 경우 수술적인 재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위궤양 관리

위궤양 관리

위궤양 치료 후 아래와 같은 방안으로 위를 튼튼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해 주셔야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금연해야 합니다 관절염 및 만성 통증으로 진통제를 먹어야 할 경우에는 무조건적으로 점막 보호제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위 점막을 직접 손상시키는 알코올이나 필요하지 않은 약물 복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위산 분비를 자극하는 짜거나 매운 음식 등의 섭취도 피하셔야 합니다. 출혈 합병증이 있는 환자는 항혈전제, 혈전 용해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면 출혈이 악화될 수 있어 약물 복용 전 무조건적으로 담당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도수 정복closed reduction

손으로 튀어나와 있는 탈장낭을 밀어 넣습니다. 손으로 탈장 부위를 유연한 주무르거나 탈장낭을 살짝 당긴 후 내용물을 밀어 넣어주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아래 동영상 참조. 감돈 되지 않은 서혜부탈장과 배꼽탈장은 정복이 잘 되는 편입니다. 감돈incarceration된 상태이지만 아직 교액strangulation의 징후가 보이지 않는다면 응급실에서 한 두 번의 도수 정복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감돈 된 탈장을 정복시켰을 경우 장천공으로 인한 복막염 등이 발생하지 않는지 24시간 이상 병원에서 관찰이 필요합니다. 약물을 통해 적절한 통증 조절을 해주어야 통증으로 인한 복압의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교액이 의심되는 환자는 도수 정복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장염 합병증

치료를 받지 않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탈수증 심한 탈수증은 전해질 불균형과 장기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영양실조 만성 장염은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여 영양실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장천공 심한 염증은 장벽을 약화시키거나 궤양을 발생시켜 잠재적으로 천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폐색 만성적인 염증은 장을 좁혀서 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누공과 농양 크론병의 경우, 염증이 비정상적인 연결누공이나 농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복통 및 경련

장폐색의 가장 두드러진 주요 증상 중 하나는 심한 복통입니다. 이 통증은 늘 경련을 일으키며 파도처럼 왔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통증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막힌 부위와 일치합니다. 장이 막히면 구토가 보편적인 증상입니다. 구토물에는 부분적으로 소화된 음식물과 담즙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신체가 막힌 부위를 통과할 수 없는 내용물을 배출하려고 시도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장폐색 환자는 변비를 자주 경험합니다.

막힘이 정상적인 노폐물 통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대변을 통과시키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증상 다양성 허혈성 대장염의 신호

허혈성 대장염 고령화와 위험 인자의 영향 허혈성 대장염은 위장관에서 가장 흔한 허혈성 질환 중 하나로, 전체 허혈성 질환의 50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고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당뇨, 고혈압, 허혈성 심장 질환 및 중증 폐 질환과 같은 위험 인자도 증가하고 있어 이 질환의 유병률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허혈성 대장염은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데, 주로 복통, 설사, 혈변이 갑자기 나타나며 복부 팽만감, 오심, 혹은 구토와 같은 다른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괴사성 대장염의 경우 혈변과 설사보다는 오심과 구토가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우측 대장에 국한된 허혈성 대장염에서는 혈변이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심각성은 침범한 분절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분절 수가 많으면 복통과 설사가 더 자주 발생하며, 광범위한 점막 손상을 의미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위궤양 관리

위궤양 치료 후 아래와 같은 방안으로 위를 튼튼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도수 정복closed

손으로 튀어나와 있는 탈장낭을 밀어 넣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염 합병증

치료를 받지 않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