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인 이상 기업 연차 사용 가능 공휴일 유급휴일보장, 내 연차 개수는, 총정리
근로기준법은 근로자들에게 알맞은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설날 연휴 동안 휴일수당을 지급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연차유급휴가 제도는 근로자들이 휴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대체공휴일 제도는 공휴일이 설날과 겹칠 경우 대체공휴일로 인정하여 휴무와 보상을 조정합니다. 근로기준법은 설날이 대체공휴일로 인정되는 경우와 관련하여 기업의 의무와 권리를 분명하게 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준수함으로써 기업은 법적 책임을 지게 될 다하며, 근로자들에게 공평한 대우를 할 수 있습니다.
설날 연휴 동안 추가적인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특별근로대체휴무나 시간외근무 수당 등 다른 형태의 보상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근로대체휴무대체연차는 설날 연휴 동안 일하지 않고, 추후 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대체휴일을 부여하는 것으로, 법의 요건과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휴일근로수당 계산방법
만약 설명절에 출근을 하였다면 휴일근로수당은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1. 유급임금은 설명절이 유급휴일이기에 일을 제공하지 않아도 유급으로 지급받는 임금입니다. 2. 기본임금은 설명절에 일을 제공하였으므로 기본적으로 시급 소정근로시간으로 지급받는 임금입니다. 3. 휴일근로수당은 유급휴일에 일을 제공하였으므로 기본임금 외에 50 가산하여 지급받는 임금입니다. 따라서, 유급임금을 제외하면 기본임금 휴일근로수당으로 150를 지급받게 되는 것입니다.
법정공휴일 근무 수당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추석 연휴 첫날인 9월 28일부터 개천절인 10월 3일까지 황금휴일을 즐길 수 있게 된 직장인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에도 기업 사정이나 납기 준수 등 일정으로 출근해야 하는 직장인들이 있어 이 경우 수당 산정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겠죠? 법정공휴일 근무수당 휴일근무수당 계산방법 처음 추석부터 살펴보시면 달력상의 빨갛게 물든 날로 표시된 추석 연휴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에 따른 법정 공휴일입니다.
추석 전날과 추석 당일, 추석 다음날 모두 법정 공휴일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은 법정 공휴일은 그간 민간 기업에는 의무적으로 적용되지 않았으나,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2022년 1월 1일부터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법정 공휴일을 ”유급휴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5인 이상 기업도 대체공휴일, 임시공휴일은 유급휴일
2020년 1월 1일부로 관공서 공휴일 = 근로기준법 유급휴일 2020년 1월 1일부터 300명 이상 대기업부터 관공서 공휴일이 법정휴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무원이 아닌 민간 기업의 노동자들도 연간 약 15일의 유급휴일을 보장받게 되었죠. 이는 정부가 공무원들과 대기업들은 대부분 공휴일이나 대체공휴일, 임시공휴일에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었으나 많은 중소기업 노동자들은 크리스마스, 석가탄신일, 선거일 등에 쉬지 못하여 일어나는 차별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 3월 근로기준법을 개정했기 때문이죠. 다만 중소기업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업을 3단계로 나누어 시행일을 구분하였습니다.
아직 5인 미만의 기업은 관공서 공휴일을 적용받지 못하고 기존과 같이 회사와 노동자 간의 합의와 재량으로 진행됩니다.
공휴일 및 대체공휴업무에 관한 유급휴일 적용
한편, 공휴일대체공휴일 포함에 불가피하게 근무할 수밖에 없는 경우 근로자대표와 서면합의를 통해 공휴일에 직무를 수행하는 대신 다른 근로일을 특정하여 유급휴일로 부여휴일대체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휴일대체를 하지 않은 채 근로자가 공휴일(대체공휴일 포함)에 일을 했다면 휴일근로 가산수당*을 포함한 임금을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휴일의 정의
유급휴일로 확대될 휴일 정보2022년 1월 1일부터 설날, 추석, 개천절, 광복절이 유급휴일로 확대됨 설날과 추석은 이전 대체공휴일에서 법정공휴일로 변경되며, 개천절과 광복절은 새롭게 유급휴일로 지정됨 이로 인해 기업들은 해당 날짜에 대하여 유급휴일로 지정하고, 휴일근무시 추가수당을 지급해야 함. 휴식이 있는 삶 작년 6월 노동기준법 개정을 통해, 국민의 휴식의 삶을 위해, 법으로 규정된 유급휴가의 대상이 확대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노동기준법 제55조 휴일 사업주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을 휴업수당을 지급하여 근로자에게 보장하여야 합니다. 다만, 당해 근로자 대표와 서면으로 합의한 날로 대체할 수 있어요. 2018년 3월 20일 신설 내년부터는 약 15개의 법정공휴일뿐만 아니라, 대체공휴일, 임시공휴일, 선거일 등 민간기업의 유급휴가 대상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휴일근로수당 계산방법
만약 설명절에 출근을 하였다면 휴일근로수당은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법정공휴일 근무 수당 휴일근무수당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추석 연휴 첫날인 9월 28일부터 개천절인 10월 3일까지 황금휴일을 즐길 수 있게 된 직장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5인 이상 기업도 대체공휴일, 임시공휴일은
2020년 1월 1일부로 관공서 공휴일 = 근로기준법 유급휴일 2020년 1월 1일부터 300명 이상 대기업부터 관공서 공휴일이 법정휴일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