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근로자의 날 대체공휴일, 대체휴일,법정공휴일 알아보기

2023년 근로자의 날 대체공휴일, 대체휴일,법정공휴일 알아보기

5월 1일은 근로자의 날이며 법정 휴일입니다.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의거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노동자라면 유급휴일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날 근무를 하게 되면 유급휴일로 가산수당을 따로 받을 수가 있고, 4인 미만의 사업장은 경영자 재량에 따라 휴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근로자의 날이란 무엇이고, 법정휴일과 법정공휴일 그리고 수당계산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 매년 5월 1일로,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정한 법정 기념일입니다.

다른 말로는 노동절이라고도 부르며,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서는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하고, 이 날은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022년 아래 소득이 발생한 경우 해당 소득을 합산하여 2023년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신고대상 소득은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그리고 등등 소득이 해당됩니다. 직전년도 연간 수입금액이 아래 기준금액 미만인 대상 도, 소매업 등 6천만 원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등 3천6백만 원 임대업, 서비스업 등 2천4백만 원 일반적으로 근로소득은 연말정산 대상자이므로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아니나 다음의 개인은 신고대상입니다.

2군데 이상 근무하고 해당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하지 않은 경우, 모든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하여야 합니다.


법정공휴일과 법정휴일의 차이
법정공휴일과 법정휴일의 차이

법정공휴일과 법정휴일의 차이

근로기준법상 은 근로제공의무가 없는 날로서 소정근로일에서 제외가 되는 날을 뜻합니다. 즉, 기업 출근하지 않는 날이라고 편하게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휴일은 법으로 강제되는 법정휴일과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 등으로 부여되는 약정휴일로 구분할 수 있고, 임금의 지급 여부에 따라 유급휴일과 무급휴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급은 일을 하지 않고 쉬는 날에도 돈을 지급해야하는 것이고, 무급은 그냥 쉬는 것이고 다른 돈은 지급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유급휴일은 쉬면서 돈도 받는 날, 무급휴일은 그냥 쉬는 날이라고 편하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일을 제공하지 않아도 유급휴일로 보장받는 날은 근로자의 날과 주휴일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주 5일 근무제를 채택하고 있기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하고 주휴일로 일요일을 정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려면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용 계좌개설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서식은 모바일로 안내문을 받으면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을 하면 쉽게 끝납니다. 서면으로 받는 경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려는 신고인의 인적사항을 쓰고 은행명, 계좌번호를 작성한 후 서명하면 됩니다. 아니면 손쉽게 홈텍스로 들어가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하고 끝나는 방법도 있습니다.

휴일수당 거부 기업 신고하면?

근로자의 날 근무 시 근로기준법 56조와 109조에 의거하여 추가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급여를 지급하지 않은 경우 신고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작은 돈을 아끼려다가 큰 낭패를 볼지도 모르오니 사업장에서는 꼭 참고하시어 근무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1년에 한 번뿐인 노동자를 위한 5월 1일 근로자의 날, 직원에게는 달달한 휴일이나 추가 급여로 사업장에게는 원기 충전한 직원의 사기로 모두에게 웃긴 날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법정공휴일과 법정휴일의

근로기준법상 은 근로제공의무가 없는 날로서 소정근로일에서 제외가 되는 날을 뜻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려면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용 계좌개설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일수당 거부 기업

근로자의 날 근무 시 근로기준법 56조와 109조에 의거하여 추가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