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충수염) 초기 증상과 여자 맹장 위치

오른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충수염) 초기 증상과 여자 맹장 위치

맹장염 초기증상은 다른 소화 장애와 유사하기 때문에, 가능한 급속도로 의사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엔 체기와 유사한 증상 및 오른쪽 아랫배 고통이 점점 오면서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맹장염 초기증상에 에 대하여 알아보고 해당 사항에 해당된다면 얼른 병원에가서 진단 받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은 외과의사가 수술하는 복통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임상양상은 비천공성, 천공된 국소 복막염, 진행된 범발성 복막염 등으로 나타납니다.

대개 치료하지 않으면 충수돌기의 염증맹장염은 천공으로 진행되어 복막염이 됩니다. 급성 충수염은 102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호발하며, 20대 초반에 가장 흔합니다. 10세 이전이나 50세 이후의 맹장염 환자는 전체의 10정도입니다. 맹장염은 의학용어로는 충수돌기염 아니면 충수염이라고 합니다.


맹장염 위치
맹장염 위치

맹장염 위치

우리는 배가 아프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혹시 맹장염인가? 하는 것입니다. 맹장염은 누구나 아플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맹장의 위치는 어디일까? 맹장은 남자와 여자 모두 위치가 오른쪽 아랫배로 같은 위치라고 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맹장 위치가 다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통증부위가 조금 달라서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기형이 있다면야 왼쪽에 맹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맹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대장의 일부분이며 대장의 끝부분으로 직장에 이어진다. 맹장은 돌막창자부위 아래 창자부위입니다. 길이는 5~6㎝ 충수돌기와 주머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몸통내부구조 설명서에 Appendix라고 쓰여 있는 부분이 맹장이 있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의 초기증상은 처음에는 배꼽 주변에서부터 고통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점점 아랫배로 옮겨가는 것입니다. 맹장염의 초기증상의 90 이상이 오른쪽 아랫배 부위에서 생기는 통증으로 먼저 인지를 합니다. 맹장염은 일반 복통하고는 다르게 오른쪽 하복부 아래 부위에서 다리나 배 쪽으로 점차적으로 아픔의 범위가 확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맹장염은 심한 통증으로 인해 허리를 곧게 펴지 못할 만큼의 지속적인 고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번은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오기도 하며 차를 타면 멀미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자가진단법에는 식사를 하지 않았어도 배가 고프지 않고, 속이 울렁거리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체한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복통과 함께 복부팽만 증상과 가스를 배출하기 힘든 증세가 있다면야 맹장염으로 의심해 볼 있습니다.

설사 및 변비

맹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변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변 활동이 힘들거나 현저히 적은 배변 양, 배변 후에도 찝찝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묽은 변을 배출하거나 물 변을 배출하는 주기가 잦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겪는다면 설사약이나 변비약을 복용하기보단 맹장염을 의심하고 전문의에게 진단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잘못된 약물 복용으로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충수염 발생 원인

맹장의 기능은 소장에서 흡수와 소화가 끝난 음식물에 남은 수분, 염분을 흡수해 내용물을 섞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충수염은 어떤 것이던지 간에 충수의 돌기가 막히면서 일어납니다. 충수가 막히면 대장으로 가는 장의 운동이 제한되고, 고여있는 물이 썩는 것처럼 장 내에 세균 증식과 독성을 분비합니다. 이로 인해 충수의 내부가 손상되고 궤양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배꼽 부위 통증 충수염 통증은 보통 배 오른쪽 아래 부위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첫 차례 고통이 오는 곳은 배꼽 근처입니다. 여기서 시작해서 고통이 아랫배 쪽으로 옮겨간다. 하지만 어린이나 임신부는 배의 다른 곳에서 고통이 생길 있습니다. 충수염 통증은 다리나 배 쪽으로 이동하면서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오고 차가 울퉁불퉁한 길을 갈 때 불쾌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급속하게 악화되는 통증 배의 아래쪽에 아주 심한 고통이 발생합니다.

페인 박사에 의하면 많은 환자들이 이제까지 느껴보지 못한 아주 심한 고통이 생겼다고 말합니다. 충수염 통증은 잠자는 사람을 깨울 정도로 심합니다. 또 고통이 한번 발생하면 급속도로 통증의 강도가 증가합니다. 열과 오한 충수염은 약한 열과 오한, 떨림 등 식중독에 걸렸을 때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 위치

우리는 배가 아프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혹시 맹장염인가? 하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맹장염 초기증상

맹장염의 초기증상은 처음에는 배꼽 주변에서부터 고통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및 변비

맹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변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