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요구사항 및 방법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요건 및 방법

1. 개요 2. 주담대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공제 요건 종합 3. 공제 대상자 및 보유 주택 요건 4. 대상 주택 요건 5. 주택 및 대출자 명의 6. 대출 시점 7. 대출 요건 및 공제 한도 8. 제출 서류 9. 소득 공제 사례 및 주의 사항 10. 연말정산 세금 줄이기 위한 우리의 계획 핵심 요약 주택을 구입하고 담보대출주담대, 장기주택담보대출을 받게 되면 근로자에게는 연말정산에서 이자상환액에 에 대하여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 요건 등이 자주 변화해서 조금 복잡하지만 주택구입 금액이 적지 않기 때문에 이자만 해도 쉽게 볼 수 없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주택구입 계획을 세울 때에부터 자금계획과 더불어 세금계획까지 꼼꼼히 챙기셔 준비해야 하는 항목에 해당합니다.


부속서류 제출 방법
부속서류 제출 방법

부속서류 제출 방법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을 경정청구하고 나서 기다리고 있기만 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환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신고서를 제시한 후 추가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에 대한 부속서류증빙서류를 제출해야 모든 신청이 완료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의 경우 아래와 같은 부속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위와 같은 서류를 준비하여 국세청 홈택스에서 아래와 같이 제출하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일반신고를 선택합니다.

대상 주택 요건
대상 주택 요건

대상 주택 요건

대상 주택 획득 당시 기준시가 5억 이하, 2019년 이후 차입 주담대 소득공제는 늘 구입 당시의 주택의 기준시가로 대상여부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구입 당시의 실거래가격이나 현재의 기준시가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주택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을 구입하고 담보대출을 받으신 경우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보유 주택 수량의 경우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무주택이나 1 주택으로 적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 대출금 소득공제나 월세세액공제의 경우는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니 참조 바랍니다. 주택가격은 매입시점의 기준시가로 적용하고 대상 주택 요건4억 이하 or 5억 이하은 대출시점을 기준으로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주택분양권 등에 대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무주택자인 세대주가 주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주택분양권로서 분양가격 혹은 조합원 입주권 가격이 5억원 이하인 권리를 취득하고, 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그 주택의 완공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으로 전환할 것을 조건으로 금융기업 혹은 주택도시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한 경우 그 차입일부터 주택의 소유권보존등기일까지 그 차입금을 장기주택저당차입금으로 봅니다.

주택 및 대출자 명의

주택 및 대출자 명의 공제 대상자 본인 명의 주택 and 본인 명의 대출 대상자가 세대주, 세대원, 외국인이 될 수가 있었으나 어떤 경우이든지 본인 명의의 주택에 에 대하여 본인 명의로 대출을 받아야 본인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세대주가 주택 연관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이 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근로자인 세대원 본인 명의의 주택에 에 대하여 세대원 본인 명의로 대출을 받은 경우에 공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대주가 배우자나 다른 세대원 명의의 주택이나 대출자의 명의가 주택 소유자의 명의와 다른 경우에는 소득공제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공동명의의 주택이나 공동명의의 대출이 있을 수 있었으나 단독명의이든 공동명의이든 주택 명의에 자신이 그리고 대출명의에도 자신이 포함이 되어야 공제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0. 연말정산 세금 줄이기 위한 우리의 전략

장기 주택 저당 차입금 이자상환액LTV에 맞는 대출 이자상환액 소득공제의 경우 자주 바뀌고 2024년도에도 세제 혜택이 확장 시행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주담대에 대한 소득공제의 경우 연말정산 때 준비하는 항목이 아니고 주택을 구매하는 시점에 자금계획과 함께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니 무조건적으로 주택구매 시에 자금계획과 세금계획을 꼼꼼히 확인하고 준비를 해주셔야 10년, 15년 이상 동안 연말정산 시에 소득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시에는 내가 부담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소득공제가 가능한지 여부가 긴가민가하는 경우 무조건적으로 기업 담당자에게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속서류 제출 방법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을 경정청구하고 나서 기다리고 있기만 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환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상 주택 요건

대상 주택 획득 당시 기준시가 5억 이하, 2019년 이후 차입 주담대 소득공제는 늘 구입 당시의 주택의 기준시가로 대상여부를 판단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분양권 등에 대한

무주택자인 세대주가 주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주택분양권로서 분양가격 혹은 조합원 입주권 가격이 5억원 이하인 권리를 취득하고, 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그 주택의 완공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으로 전환할 것을 조건으로 금융기업 혹은 주택도시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한 경우 그 차입일부터 주택의 소유권보존등기일까지 그 차입금을 장기주택저당차입금으로 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