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IRP (개인형퇴직연금제도) 1분 만에 알아보기

개인 IRP (개인형퇴직연금제도) 1분 만에 알아보기

연말정산을 토해내서 힘겨운 2월을 보내게 되실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분은 13월의 월급이라고 해서 급여를 2번 받는 느낌일 텐데, 토해내는 분은 오히려 급여를 적게 받음으로써 어려움을 겪는 분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IRP 퇴직연금을 이용하게 되면 최대 1,485,000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니, 한 번쯤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IRP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장단점,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 알기 쉽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RP 장점
IRP 장점

IRP 장점

첫째 이 계좌의 큰 강점은 세액공제가 장점입니다. 최근에 부가세 신고하면서 세금을 내는데 참 아깝다는 생각이 들던 차에 세액공제가 된다고 하니 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매년 900만 원까지 소득에 따라 13.2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강점은 과세이연과 낮은 연금 소득세율입니다. 이 상품을 통해 생겨나는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은 인출 시점까지는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연금을 받을 때는 3.35.5의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월 불입액 10만 원이면 세액공제 연 최대 198,000원 입니다.

ETF 매수 주문 가능
ETF 매수 주문 가능

ETF 매수 주문 가능

IRP로 예금 혹은 ETF로 매수 주문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럴때 국내 상장된 해외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SP500 같은 역사상 계속 우상향이었던 미국 대기업을 추종하는 지수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개인 IRP는 장기투자에 특화된 상품입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는 15.4 과세가 부과되는데 개인 IRP는 과세가 쭉 이연 되고 55세 이후 연금으로 인출할 때 운용수익매매차익과 배당금에 대해선 3.3 5.5의 연금소득세만 내시면 됩니다.

만약 국내주식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계속해서 우상향인 SP나 나스닥을 추종하는 지수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일반 금융 계좌로 투자하시는 것보다. IRP가 세금면에서만큼은 훨씬 더 지혜로운 선택입니다. 단, 전체 금액의 70만 투자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IRP 안전자산 30
퇴직연금 IRP 안전자산 30

퇴직연금 IRP 안전자산 30

개인 퇴직연금 IRP는 개인연금과 다르게 안전자산을 30 이상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는 채권이나 적금 등을 반드시 30 투자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혹은 주식 비중이 40 미만이면서 안전 자산이 60 이상인 ETF도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IRP는 은퇴 후 노후 생활을 위한 자금이므로 조금 더 안정된 투자를 위해 제한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를 7대 3의 룰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에서 주식 비중이 40 미만인 ETF도 안전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젊을수록 위험 자산의 비중이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계획 중 하나입니다. 위험 자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헷지 되는 위험률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퇴직연금 IRP 구성요소

퇴직연금 IRP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근로자 기부 근로자는 매월 혹은 매년 일정한 금액을 퇴직연금에 기부합니다. 이 기부액은 근로자의 퇴직연금 자금으로 적립됩니다. 기업 기부 일부 회사들은 근로자의 퇴직연금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 기부를 제공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퇴직연금 자금을 추가로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투자 수익 퇴직연금 IRP 자금은 투자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퇴직 연금 자금을 더욱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을 가입할 때 원금보장형과 원금보장보다는 이자가 높은 상품으로 가입할지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율이 좋은 상품보다는 원금보장이 훨씬 중요합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쪽을 택했어요. 높은 이율은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스트레스 관리차원으로다가 안정형을 선택했고, 타 은행 예금으로 운용되는 상품으로 가입을 해서 연 3.45의 수익률입니다. 그냥 적금처럼 넣으시더라도 중간중간 상품을 변경하거나 하시면서 계속 수익률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한 번 상품을 하셔도 계속 연장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일반 보통계좌에 돈이 머물러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 2.8 정도의 디폴트 옵션이 적용됩니다. 그러니 내 상품을 수시로 좋은 상품으로 바꿔가면서 관리해 주세요. 노후대비를 목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일시금으로 찾을 시 16.5%의 소득세가 발생하고, ETF나 펀드, 채권에 투자가 가능하고 주식투자는 안된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IRP 장점

첫째 이 계좌의 큰 강점은 세액공제가 장점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TF 매수 주문 가능

IRP로 예금 혹은 ETF로 매수 주문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IRP 안전자산

개인 퇴직연금 IRP는 개인연금과 다르게 안전자산을 30 이상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