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건강보험료 소득산정부과 진실과 함정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상한제 초과 의료비 환급금 신청 방법 그리고 받을 수 있는 신청 대상이 되는 기준인 소득분위에 관하여 조회해보고 건강보험료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제가 올바르게 어떠한 것인지 얼마나 받을수 있는 것인지도 알아봅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 상한제 초과 의료비 환급금이란 지난해 병원 의료비를 많이 사용했다고 생각하신다면 받을 확률이 아주 높은 환급금으로 예년에는 평균 130 140만원을 받았을 정도로 환급 액수가 큰편에 속하는 환급금입니다.
자동으로 정부에서 알아서 안내하고 지급해주는 환급금이 아닙니다. 여전히 전체 환급금 자격이 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자기가 조회해보고 신청해야 합니다.
가족 직장보험에 피부양자 등재
국민연금 연 2,000만 원 넘으면 피부양자 자격 박탈 퇴직자들이 건강보험 부담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만약 가족 중에 직장에 다니는 자녀가 있고 조건에 부합한다면 피부양자 등재 신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부양자로 등재되기 위해서는 바뀐 소득, 자산 등 요건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가 되기 위한 요건에는 부양요건과 소득 및 재산요건이 있습니다. 부양요건이란 신분 관계이며 동거 시 거의 모든 부양 인정하고, 비동거 시에는 동거하는 가족이 없거나 있어도 소득액이 없는 경우는 거의 모든 인정이 됩니다.
그런데요 소득 및 재산요건은 아주 복잡한데, 여기서는 피부양자가 되지 못하는 피부양자 불가 사유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나는 지역가입자인가?
현재 나의 가입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신다면 건강보험공단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대표전화로 문의 하셔도 되고, 지금까지의 내 가압이력이 모두 나오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를 발급받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기간을 정해 조회할 수도 있고 전체 가입이력을 볼 수도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뿐 아니라 피부양자로 등재되었던 기록까지 모두 조회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은 전화신청으로 팩스로 받는 방법과 정부24 아니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앱에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초과금 환급 적용 방법
본인부담 상한제 환급금은 사전급여와 사후급여로 나뉘어지는데 환급금의 경우는 사후 급여 정산 형태로 발생됩니다. 사전급여 동일요양기관 의료비 총액 780만원 2023년 기준 까지만 환자 부담 초과금 공단이 병원 의원 지급 사후급여 여러병원 의원 약국포함 진료비가 연간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한 경우 공단이 환자에게 초과금 환급 본인부담 상한제 초과 의료비 환급 대상 자격 신청방법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진료비가 소득 분위에 의해 국가에서 정한 본인부담 상한액을 넘어섰을 경우 초과금 만큼 환급 받으실 수 있으며 위임장을 제출하신다면 가족도 대신 위임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산 지배율 조절
내 자산 비중을 효율적으로 조절 하셔야 됩니다. 예금이나 적금 보험 주식 이런 금융자산 자산 산정에 들어가지만 건강보험료를 측정할 때는 금융재산은 부과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가급적 예금 적금 보험 주식 이런 금융재산을 늘리게 되면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지역가입자에 해당되시는 하시는 분들은 금융재산을 늘리시게 되면 건강보험료 부과에서 제외된다는 사실을 꼭 참고해 두셔야 됩니다.
금융재산에서 발생한 이자소득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나의 자산 지배율 사정에 따라서 잘 활용하셔야 됩니다. 금융자산을 어떻게 나에게 적절한 비중으로 조절하느냐 여기에 따라서도 건강보험료를 얼마만큼 올라가느냐 아니면 줄일 수 있느냐가 결정됩니다.
본인부담 상한액 기준 예상환급액 계산
앞서 설명드릴때 본인부담 상한제 환급금은 국가에서 소득수준에 따라 정한 본인 부담 상환액이 있고 그 범위를 넘어서면 환급이 발생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렇다면 국가에서 정한 소득수준에 따른 본인 부담 상환액에 관하여 알아봅니다. 해마다 본인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기준으로하는 소득분위에 따른 본인부담상한액 기준은 하기와 같습니다. 먼저 건강보험료에 따른 소득분위를 확인 후 소득분위에 따른 본인부담 상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에 따른 소득 분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기준보험료 건강보험료별 소득분위 202375 다음은 소득분위에 따른 본인부담 상한액 기준입니다. 본인부담상한제 초과 의료비 환급금의 적용예시로 계산해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가족 직장보험에 피부양자
국민연금 연 2,000만 원 넘으면 피부양자 자격 박탈 퇴직자들이 건강보험 부담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만약 가족 중에 직장에 다니는 자녀가 있고 조건에 부합한다면 피부양자 등재 신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나는 지역가입자인가?
현재 나의 가입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신다면 건강보험공단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본인부담 상한제 초과금 환급 적용
본인부담 상한제 환급금은 사전급여와 사후급여로 나뉘어지는데 환급금의 경우는 사후 급여 정산 형태로 발생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